본문 바로가기
의학지식

구내염 원인 및 증상, 의사가 알려주는 빨리 낫는법 5가지

by 꿈꾸는 의사 2022. 11. 24.

 

구내염-섬네일

구내염은 발생 시 입 안이 화끈거리고, 음식을 먹을 때마다 통증이 심해 삶의 질을 심하게 떨어뜨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런 구내염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고, 구내염이 있을 때 어떤 증상이 생기는 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내염이 생겼을 때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테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구내염의 원인

구내염은 입 안의 점막이나 혀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크게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이 되는 감염성 구내염과 자가면역이나 알레르기에 의해 발생하는 비감염성 구내염으로 분류합니다.

- 감염성 구내염

감염성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균 등 외부의 원인균에 의해 발생하는 입 안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구내염은 대부분 스트레스 상황이나 소모성 질환 등에 의해 면역이 떨어지는 경우 발생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성 구내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진 단순포진성 구내염은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강 칸디다증은 아구창이라고도 불리며, 곰팡이균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구내염입니다.

- 비감염성 구내염

비감염성 구내염은 호르몬의 변화, 비타민이나 철분, 엽산 등 필수 요소의 결핍, 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가면역질환이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이나 편평 태선 등이 비감염성 구내염에 속합니다.

 

 

구내염의 증상

구내염의 입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지속적인 입 안의 따가움과 화끈거리는 느낌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나, 심한 경우 물이나 침을 삼킬 때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또한 염증에 의해 입 안에서 불쾌한 냄새가 발생해 심리적인 위축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내염에 동반된 궤양이 생기는 경우 통증과 쓰라린 증상이 극심해져,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하거나 침을 흘리기도 하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정한 정도로 유지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이 일시적으로 심해졌다가 약해지기도 하는 등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 5가지

구내염으로 인한 통증이 심해지면 영양 섭취가 충분히 되지 않을 수 있고, 이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구내염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생길 수 있으므로, 구내염을 조기에 관리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첫째, 구내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 안의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고 난 이후에는 곧바로 양치질을 하고 가글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입 속의 세균이나 이물질들이 제거되고, 구내염이 빠른 호전을 보입니다.

 

둘째,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구강의 점막이 건조한 경우 구내염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입 안 점막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셋째,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구내염은 대부분 스트레스 상황이나 면역 저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거나 그런 요소들에 의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구내염 완화의 지름길입니다.

 

넷째, 충분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해주세요. 비타민 B12나 비타민 C, 그리고 철분이나 엽산 등 영양소의 결핍은 구내염에서의 회복을 더디게 하고 구내염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섭취를 위해 채소나 과일의 섭취량을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통증이 심하다면 연고를 발라주세요. 구내염이 생기고 나면 통증 때문에 음식 섭취를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통증이 너무 심해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없거나, 통증 때문에 수면에 방해를 받는다면 입 안에 사용할 수 있는 연고를 바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고를 바를 경우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줄여줘서 구내염으로 인해 생기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줄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일단 발생하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먹는 일, 그리고 자는 일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립니다. 그러므로 구내염이 생기고 나서 빨리 낫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구내염의 예방 방법 또한 위에서 알려드린 구내염 빨리 낫는 법과 다르지 않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잘 기억하시고, 항상 실천하여 구내염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일이 없으셨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