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지식

후두암 초기증상 놓치지 마세요. 의사가 알려주는 원인 및 예방법

by 꿈꾸는 의사 2022. 12. 1.

후두암-섬네일

후두암은 머리와 목 부위에서 생기는 암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의외로 많은 암입니다. 오늘은 후두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초기 증상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후두암을 일으키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도 중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알려드릴테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는 주로 호흡을 하거나 목소리를 낼 때 사용하는 장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두암의 초기 증상들도 이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 목소리가 변합니다.

일시적인 성대의 염증이나 이상에 의해 생긴 목소리 변화와 달리, 후두암에서는 수 주 또는 수 개월에 걸쳐 서서히 목소리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발성 시에 사용되는 성문 부위에 생긴 성문암에서는 일찍 목소리 변화가 나타나게 되며, 주로 쉰 목소리가 나거나 목소리가 갈라지는 등 변화가 발생합니다.

둘째,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불편합니다.

목에 무엇인가가 걸려있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답답한 느낌이 들고, 음식물을 삼킬 때마다 불편감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감은 지속적으로 남아있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째, 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양 주변으로 궤양이나 염증, 혹은 신경을 침범하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음식물을 삼킬 때에 음식물에 의한 자극으로 더 심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넷째, 목에 혹이 만져집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목에 혹이 만져지기 전에 다른 증상들이 발생하여 병원을 찾습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다른 증상이 없이 목에서 커진 혹이 직접 만져져서 병원을 방문하기도 하며, 그런 경우에는 병변의 크기가 이미 커진 이후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다섯째, 숨이 쉽게 차거나 크게 숨을 쉴 때 목에서 잡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숨이 차거나 숨 쉴 때 목에서 잡음이 들리는 증상도 종괴가 커진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에서 커진 종괴가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를 막거나 영향을 주는 경우 이런 이상이 생기게 되고, 후두가 붓거나 분비물의 발생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후두암의 원인

후두의 벽은 얇은 호흡 상피세포로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호흡 상피세포가 변이를 통해 암세포로 변화하게 되면서 후두암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후두암은 편평세포암입니다.

1. 흡연

흡연은 가장 강력하고 잘 알려진 후두암의 위험인자입니다. 후두암 환자들은 대부분 흡연을 하고 있거나 흡연을 하였던 병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흡연의 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흡연 양이 많을수록 후두암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음주

음주도 후두암의 발생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소량의 음주보다 과음을 하는 경우에서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흡연과 음주를 함께 하는 경우에는 후두암 발생 확률은 급격히 높아집니다.

3. 위험 물질에의 직업적 노출

석면에 노출되는 일을 하는 경우, 알루미늄 생산, 고무 산업에 종사하는 경우에 후두암의 발생이 흔합니다.

직업적 원인에 의한 노출은 발암 물질에 장기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생기며, 위험성을 알고 있더라도 직업적인 이유로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두암 예방법

후두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원인과 위험 인자들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예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후두암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과 금주입니다. 이는 흡연과 음주가 후두암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이기 때문입니다.

 

흡연자이더라도 금연 이후 5년이 지나면 후두암 발생이 감소하고, 금연 15년 이후에는 비흡연자와 발병률이 동일하므로 후두암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음주를 하는 도중의 흡연은 후두암 발생을 현저히 증가시킵니다.

 

또한 채소, 과일, 곡물의 많은 섭취를 통해 비타민을 보충하는 영양 관리도 후두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직업적 원인에 의해서 위험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는 경우에는 예방이 쉽지 않습니다. 위험물질에 노출이 된 이후 많은 세월이 지난 후에야 후두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직업적 노출이 있는 환자라면 정기적으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후두암에 대한 검진을 받음으로써 후두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한다면 치료도 비교적 쉽고, 치료 후에 예후도 좋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