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지식

메타뉴모바이러스 증상, 전염 경로 및 치료, 의사가 알려주는 1가지 진실

by 꿈꾸는 의사 2022. 10. 17.

메타뉴모바이러스-섬네일

최근 메타뉴모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다는데, 혹시 우리 아이도 메타뉴모바이러스는 아닐까 걱정 많으시죠? 오늘은 메타뉴모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의 증상, 그리고 전염 경로 및 치료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메타뉴모바이러스에 대해 꼭 아셔야 할 진실 1가지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의 증상 및 전염 경로

메타뉴모바이러스는 뉴모바이러스(폐렴바이러스의 한 종류)과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입니다. 급성호흡기감염을 유발하며, 주로 봄-여름에 영유아들 사이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는 감기와 증상이 유사하여, 경한 경우에는 발열,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등의 상부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증으로 진행하는 경우,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 하부호흡기감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의 전염은 대부분 직접 전파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기침이나 대화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직접 전파되는 경우 이외에도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이나 오염된 물건에 의해 간접 전파가 이루어지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4-5일 정도 잠복기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로 인해 무증상 시기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의 치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아직까지 해당 바이러스에 대해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경하여 상기도 감염의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에는 대증치료가 주된 치료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감염자들이 어린 아이들이기 때문에 대증치료를 잘 하여 증상 악화를 막는 것이 필요합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면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분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따뜻한 물을 지속적으로 마시도록 하는 것이 발열 뿐 아니라, 목 통증이나 기침 등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콧물이나 코막힘, 가래 등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진해거담제와 항히스타민 제제를 복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져 폐렴으로 진행한 경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에 대한 진실

최근 메타뉴모바이러스가 뉴스에 등장하면서 이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는 봄-여름에 많이 유행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가을이나 겨울에 유행하는 경우가 드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메타뉴모바이러스에 대해 제일 중요한 진실 1가지는 메타뉴모바이러스는 2001년 네덜란드에서 발견된 이래로 지속적으로 있어왔던 바이러스이며, 수많은 감기바이러스 중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바이러스에 특이적인 항바이러스 제제가 없기 때문에 치료도 여느 감기 바이러스와 같이 대증치료를 주 치료로 하고, 중증 이환율이나 사망률도 다른 감기바이러스보다 크게 높지 않은 바이러스입니다. 이에 더해 메타뉴모바이러스로 확진을 하려면 수십종의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해 검출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을 이용해야 하는데,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검사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메타뉴모바이러스인지 아닌지 따지고 걱정하는 것 보다는, 증상에 맞추어 알맞은 대증치료를 적절하게 시행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도 다른 감기바이러스들처럼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로 5세 미만의 어린이, 면역저하자, 65세 이상 어르신,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천식 환자에서 감염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에 속한다면 더 신경써서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법 또한 다른 감기 바이러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기침과 재치기를 할 때 입과 코를 잘 가리고 대화시 마스크를 잘 착용하며, 외출 후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이 메타뉴모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아줍니다.

댓글